티스토리 뷰

분류없음

반숙 계란

macintoy 2018.06.24 10:00

삶은계란 노른자 퍽퍽해서 싫어하는 분들 많으시죠? 반숙계란으로 만들면 노른자를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데요. 간식으로 먹어도 되고, 뚝 잘라서 뜨거운 국물 요리에 곁들이면 보기도 먹기도 좋답니다. 누구나 손쉽게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 반숙계란에 도전해보세요.

1) 큰 냄비에 물을 넉넉하게 넣고 끓입니다.

2) 바늘로 계란 껍질 양쪽에 구멍을 뚫습니다. 압정을 이용하거나, 뾰족한 핀을 구부리고 변형해 자신에게 알맞는 '연장'을 만들어보세요. 바늘 구멍이 크거나 너무 깊게 찌르면 내용물이 살짝 빠져나올 수 있지만, 까짓것 좀 흘러나와도 상관없죠. 여러 번 하다 보면 요령이 생깁니다.

3) 국자로 계란이 깨지지 않도록 살금살금 넣어주세요. 끓는 물에 6분 30초간 익힙니다. 

4) 겉은 탱글탱글하고 속은 후루룩 마시면 끝내주는 반숙계란 완성~ 

*계란 크기, 냉장실 보관 여부, 불을 끄고 찬물로 냉각시키기까지의 시간에 따라 조금씩 편차가 있을 수 있답니다. 


원리

온도 조절만으로 만든 반숙 계란에 비해, 구멍을 뚫어 익히면 노른자가 덜 익는다. 껍질에 구멍을 뚫는 것이 내부 온도와 외부 온도의 차이를 더 급격하게 발생시켜 속보다 겉을 빨리 익혀주는 것으로 추정된다.


바늘 쪽은 뾰족하고 얇아야 내용물이 새어 나오지 않고, 누르는 쪽은 둥글고 넓적해야 손가락이 아프지 않다. 냄비가 심하게 끓어서 계란이 마구 요동이면 내용물이 새어 나오는 참극이 발생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